자동차정비

트랜스미션오일 교체 방법과 주의사항

**달리는바퀴** 2023. 9. 5.

트랜스미션 오일은 자동차의 변속기에 들어가는 윤활유로, 엔진 오일과 마찬가지로 자동차의 성능과 수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트랜스미션 오일은 변속기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과열되거나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변속기의 작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그러나 트랜스미션 오일도 시간이 지나면 점점 노후화되고 오염되어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트랜스미션 오일을 점검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트렌스미션오일

트랜스미션오일의 종류와 특징

트랜스미션오일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ATF(Automatic Transmission Fluid)로,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다른 하나는 MTF(Manual Transmission Fluid)로, 수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ATF와 MTF는 각각 변속기의 구조와 작동방식에 맞게 개발된 오일로,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차량에 맞는 트랜스미션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ATF와 MTF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ATF: ATF는 빨간색이나 분홍색으로 염색된 오일입니다. ATF는 변속기뿐만 아니라 파워 스티어링, 브레이크 부스터 등에도 사용됩니다. ATF는 점성이 낮고 내열성이 높으며, 변속기의 작동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ATF는 일반적으로 4만~6만 km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MTF: MTF는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염색된 오일입니다. MTF는 수동변속기에서만 사용됩니다. MTF는 점성이 높고 내마모성이 높으며, 변속기의 부품들을 보호해줍니다. MTF는 일반적으로 8만~10만 km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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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션오일의 교체 시기와 방법

트랜스미션오일의 교체 시기는 차량의 종류와 운전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제조사가 권장하는 주행거리나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트랜스미션 오일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색깔: 트랜스미션오일은 새것일 때는 붉은색이나 노란색으로 밝고 깨끗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검게 변하거나 불투명해지며, 이물질이 섞여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오일을 교체해야 합니다.
  • 냄새: 처음에는 거의 무취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탄화물이 생성되어 살짝 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는 문제가 없지만, 강한 탄 냄새가 나거나 연기가 날 경우에는 오일이 과열되거나 손상되었다는 신호입니다. 이 경우에는 교체해야 합니다.
  • 남은 양: 항상 적정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너무 많으면 오일이 거품이 되어 압력이 낮아지고, 너무 적으면 오일이 과열되어 변속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트랜스미션오일의 남은 양 확인은 차량의 엔진을 가동한 후, 주차 기어에 넣고, 딥스틱을 뽑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딥스틱에는 최소선과 최대선이 표시되어 있으며, 이 사이에 오일이 위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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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션 오일의 교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변속기: 자동변속기의 경우,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자동변속기의 트랜스미션오일은 변속기 하부에 있는 드레인 볼트를 풀어서 배출하고, 새로운 오일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교체합니다. 이때, 변속기의 필터와 가스켓도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동변속기: 수동변속기의 경우, 스스로 교체할 수도 있지만, 역시 카센터에 맡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수동변속기의 트랜스미션 오일은 변속기 하부에 있는 드레인 볼트를 풀어서 배출하고, 변속기 상부에 있는 필러 볼트를 풀어서 새로운 오일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교체합니다. 이때, 드레인 볼트와 필러 볼트의 와셔도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랜스미션오일 교체 시 주의할 점

트랜스미션오일을 교체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 차량의 종류와 모델에 맞는 트랜스미션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ATF와 MTF는 서로 호환되지 않으며, ATF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잘못된 오일을 사용하면 변속기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 교체할 때는 차량을 평평한 곳에 세워야 합니다. 차량이 기울어져 있으면 정확한 오일 량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 오일을 교체할 때는 차량의 엔진을 가동한 후, 기어를 모두 바꿔주고, 주차 기어에 넣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변속기 안의 오일이 골고루 섞여서 배출됩니다.
  • 차량의 엔진과 변속기가 뜨겁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엔진과 변속기가 과열되면 화상을 입거나 오일이 분사될 수 있습니다.
  • 교체한 후에는 오일 누출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오일 팬 볼트와 드레인 플러그를 꽉 조여준 후, 차량을 시동하고 몇 분간 운전해보세요. 그리고 차량을 멈추고 엔진을 끈 후, 밑에서 오일 누출이 없는지 살펴보세요. 만약 오일이 샌다면, 볼트나 플러그를 다시 조여주거나 새로운 와셔를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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